주린이의 시선/주알못의 종목 분석

[주식 전망] '자율 주행 + 아마존 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만도

오즈s 2021. 11. 1. 01:39

결국 극락 가버린 테슬라 (네이버 증권)

테슬라가 연일 신고가를 찍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많은 동학 개미들의 관심은 자동차 관련주, 그중에서도 전기차 관련주로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자동차 부품주 만도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자율주행 관련주

당분간 사라지지 않을 재료

 

만도의 자율주행 차랑 (만도)

 

만도는 자동차 관련주입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공합니다. 그중에서 핵심적인 소재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입니다. 자율주행과 관련된 특허만 1500건이 넘어갑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도는 사업의 방향성에 있어서 제법 유망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리비안)

근 1년간 미국 시장에서 가장 핫했던 주식은 테슬라입니다. 아마존이 투자한 전기차 업체 리비안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고로 가장 핫한 종목은 전기차라고 볼 수 있겠네요. 리비안은 올해 11월 미국 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만도는 이 리비안에 부품을 제공 중입니다. 카메라, 레이더 등을 공급하고 있죠. 다른 리비안 관련주들이 급 상승할 때 만도는 그렇게 크게 상승하진 않았기에 아직 저가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상장할 때쯤 가격이 크게 튈 수도 있겠네요. 

 

 

3. 반등의 기미가 보이는 차트

 

연초 거의 9만원까지 갔었던 만도는 10월 초 5만원 초반까지 주저앉았다. (키움 영웅문)

만도의 차트만 본다먄 추가적인 반등의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5만 원 초반 가격은 지난해 가격 수준이었습니다. 조금씩 오르면서 지금은 6만 원 초반까지 안착했고 횡보 중이네요.

 

최근 조금 상승이 있었지만 금방 하락하는 흐름이었습니다. 아마 계속 횡보할 것 같은데, 거래량을 뚫어주는 모습을 본다면 추가적인 상승 여지가 있어보입니다 

 

 

4. 물적분할 이슈

 

(만도 공식 홈페이지)

지난 9월 만도의 핵심 사업 분야중 하나인 ADSA라 불리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물적분할했습니다. 세세한 내용을 보자면 자회사에 자회사를 쌓는 방식인데요. ADSA 사업부를 떼어 이름을 바꾼 뒤 MMS라는 신규 자회사로 만들고 그 밑에 기존에 자회사로 가지고 있던 만도 헬라를 자회사로 넣는 방식입니다.

 

뭐 이것저것 복잡한 것을 차치한다면 결과적으로 소액 주주들의 지분이 희석되는 것이기에 단기적으로는 하락 및 조정의 요인이 되겠네요.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물적분할을 하고 압도적으로 성장해준다면 오히려 더 큰 이익이 되겠죠. 

 

 

5. 큰 돌파가 안나온다면 당분간은 횡보

 

박스권이 형성되어 있다 (키움 영웅문)

 

하지만 단기적으로 밴드권 상단을 뚫긴 했지만 확신을 가지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연초 대비해서는 빠질 대로 빠진 주가지만 여전히 성과 대비 주가가 많이 올라온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 이러한 부분이 조정에 영향을 준 것 같네요.

 

좀 오래 들고갈 생각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짧은 스윙처럼 단기적으로만 바라봤을 때는 애매해 보입니다. 112일선(6개월선)을 지지하며 횡보 중인데요. 비중을 적게 해서 들어간다면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어디까지 갈까? (만도 공식 홈페이지)

 

총평 및 요약

<만도>

호재 : 아마존 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자동차 관련주, 연일 성장하는 성과

악재 : 성과 대비 고평가 되어있는 주가, 물적 분할 이슈(단기) 

 

본인 매수가 53,000

본인 익절가 63,000
당분간은 더 횡보 할 것 같아. 추가 매수는 하지 않음. 6만 원 아래서 대기 중.

 

투자는 소신 껏.